실내온도를 1℃만 낮춰도 7%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알고 계신가요?
한겨울이라 난방비가 많이 나올텐데 조금이나마 절약하는 방법 그리구 절감하는 방법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1. 실내 적정 난방온도 (18~ 20 ℃) 설정하기
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.
20℃ 에서 1℃씩 올라갈 때마다 난방비가 15%이상 상승하게 되며, 높은 온도로 난방을 하다가 덥다고 느껴 보일러를 껐다가 재가동 시키는 경우에 가스 소비량이 큽니다.
실내 난방온도를 1℃만 낮게 설정해도 에너지 소비량을 7%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.
2. 적정 습도 (40~60%) 유지하기
보일러 가동과 함께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활용해주세요.
실내에서 적정 습도 40~60%를 유지하면 열 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.
3. 외출시 보일러 "외출모드"로 전환하기
보일러를 적게 사용하기 위해 집을 비울 때는 보일러를 아예 끄는 경우가 있는데요. 몇 시간 후 집에 돌아오면 냉기가 도는 실내를 따듯하게 하기 위해 다시 보일러를 가동하면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. 이에 외출시 보일러를 외출모드로 전환하여 최소한의 온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4. 평상시 수도꼭지 "냉수"쪽으로 돌리기
5. 보일러청소의 생활화 및 난방배관 공기 빼기
6. 방환용품 활용하기
난방은 보일러나 보조 난방 기기를 사용해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 보다 그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, 외부의 찬 기운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이른바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이나 커튼, 카페트, 난방텐트 등 을 활용하면 실내 온도를 지속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난방으로 인한 도시가스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.
7. 실내 내복, 수면양말 등 보온용품 착용하기
실내에서도 내복, 히트텍 등 기능성 발열내의 및 수면바지, 수면양말 등 보온 용품을 착용하면
체감온도는 3℃ 이상 올라갑니다.
8. 보일러 난방 밸브 조정하기
온도조절기는 잠김 상태에서도 미세한 열 공급이 이루어지므로
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잠그고, 주 차단(메인) 밸브를 일부 닫힘 위치로 조절합니다.
또한 난방을 하지 않는 방에는 문을 닫아 두어 열 손실을 방지합니다.\
에너지 절약 효과분석